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서론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종종 전통적인 도덕 체계에 대해 반대하는 경향을 묘사하는 데
현대는 서사적 재현 뿐 아니라 지각적 재현 역시 분열되어, 이를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인식적 방법론이 필요하다. 새로운 지각형식 속에서 총체화하는 사유를 습득해야 하는데, 이런 지각적 방법론을 교육하는 예술이 정치적 예술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형식은 ‘역사’를 재현할 수 없는 새로
1.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제임슨의 이해
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의 출발점은 모더니즘과의 비교로부터 시작함을 강조하였다. 그는 단순히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는 다르다는 식의 설명에 만족할 수 없었다. 그는 과연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 비교하여 무엇이 다르며,
제임슨의 생각이다. 변증법은 선과 악을 뛰어넘는 어떤 것이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포스트모던의 문화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이점으로 미루어 볼 때 제임슨 역시 모던과 포스트모던을 시대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곧 포스트모던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모던과 구분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모더니즘을 대신하면서 시작되는 새로운 시대의 가능성을 암시하기도 하고 또는 현대화에 대항, 즉 현대화를 낙관 적으로만 바라보지는 않는 반 모던적 입장과 새로운 시대에 대한 시각을 가리키기도 하고 서구 문화 의 현대적 양상이 직면하게 된 양식적 단절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와 같이 포스트모
모더니즘은 인간의 이성과 과학기술에 대한 상당한 믿음으로 발달하였다. 이에 비해 포스트모더니즘 이전에는 모더니즘의 건축이 지배적이었는데, 이는 19세기 이후의 합리성을 기본바탕으로 하는 기능주의적 산업사회가 지속 되면서 신기술과 신 재료의 개발로 기계적이고 기하학적인 형태가 건축의
포스트모던은 ‘오늘 이후’라는 미래적 표현이 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연장선이므로,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려면 모더니즘을 먼저 이해해야 순서다.
모더니즘은 건축을 포함해 예술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나타난 문화현상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모더니즘 이전에는 절대왕정 하에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의『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Ⅰ. 서 론
프레드릭 제임슨은 탁월한 문학평론가이자 마르크스주의 철학자,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Ⅰ. 서론
프레드릭 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새로운 문화논리에 대해서 총체성을 강조했는데 이것은 유토피아적 충동을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제임슨은 이미 해체되어 통일성이 있는 문화를 다시 통합하여 이론적으로 재현하려고 했다. 그는 개별적인 현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그것이 변화하
세계로 느끼게 하는 형식적 특징들이 있음을 발견하고, 그것을 현실적 역사의 맥락 속에 다시 놓음으로써 역사성을 되찾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해 보겠다.